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나라에서 엄청난 사랑을 받고 있는 고추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고추가 지금은 우리나라에서 없으면 안되는 향신료가 됐지만 조선시대 초기까지만 했어도 우리는 고추를 먹지를 않았습니다.
고추가 향신료로 들어오면서 조금씩 서민화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런 고추는 우리나라에 뿌리 깊게 자리 잡을 수 있었던 이유는 당연 김치 때문이지 않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무심코 먹는 고추에 있는 효능을 여러분들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캡사이신 고추에 포함이 된 캡사이신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첫 번째로 스트레스 완화입니다. 역시 매운 걸 먹어야 스트레스가 플리는 사람이 있는데 그것은 캡사이신 때문입니다.
핼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줌으로써 엔도르핀 분비를 시켜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분전환이나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되죠.
두 번째는 향암 작용입니다. 고추에 캡사이신이 암세포를 없애주고 암새 포 발생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덕분에 예방까지 할 수 있죠. 또 고추에 포함이 된 베타카로틴이 황산화 효과가 있어서 활성산소를 없애준다고 합니다.
세 번째는 면역력 강화입니다. 역시 캡사이신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고 체내 온도를 상승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비타민이 포함되어있어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줘 면역력 증가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네 번째는 진통 효과입니다. 캡사이신을 먹으면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진통 효과를 가져다준다고 합니다. 캡사이신에 통증 전달하는 물질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고추의 잠깐의 통증을 억제해주지만 계속된 통증은 해결이 안 된다고 합니다.
또 고추에 포함이 된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는 성분입니다. 이성분 덕분에 피부 노화, 눈 건강을 챙겨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능들이 있지만 또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고추도 부작용이 있는데요. 과도한 섭취는 간 기능저하나 위점막 손상 등을 초래할 수 있고 공복에 먹으면 속이 쓰리니 조심해야겠습니다. 적당량을 먹으면 몸에 좋은 효과만 볼 수 있습니다.
오늘 고추에 대한 효능을 이야기해봤는데요. 여러분들이 드시던 고추가 이렇게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알아가는 시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추워지니 식사때 고추 한 개씩을 먹으면 몸이 따듯해집니다. 조금씩 드시고 건강 챙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