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복부 통증을 위해 적어도 주에 3번 정도는 운동과 몸 관리를 위한 음식 섭취가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
평소 아랫배 통증은 자주 있는 증상입니다. 특히 위염과 장염은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과민성대장 증후군도 많은 분들이 고생하고 고민되는 분들이 많으신데 이런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발생해도 일시적인 문제로 생각하고 확인 없이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정말 건강을 해치는 습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통증이 발생되면 정확한 증상 확인과 원일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대장암
오른쪽 아랫배 통증은 설사를 동반한다면 대장암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며칠 증상이 지속된다고 대장암이라고 쉽게 판단할 수 없지만 2~3주 지속된다면 검사를 반드시 받아 보셔야 합니다.
50대 이후에는 대장암 발병률이 높아지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최근 대장암 발병은 젊고 어린 나이에도 발생 확률이 높아짐으로 변비, 설사 및 복통이 지속된다면 검사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음주와 흡연을 하시거나 고칼로리 음식을 자주 섭취하시면 대장암에 노출되기 쉬워집니다.
2. 맹장염
급성 충수염이 정확한 의학용어이며 맹장 끝에 충수기 측에 염증이 생겨 발병하는 질환이며 내부 충수가 원활하게 장운동이 어려워지면 장내세균이 독성물질을 발생시켜 내부를 손상 시키고 방치할 경우 수벽 괴사, 천공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파조직 과다증식이 충수 인근에 발생, 변이 딱딱해져 막히는 경우, 이물질 축적. 염증성 흡착이 발생원이며 충수염은 젊은 층에서 자주 발생하는 것을 인지하고 아랫배 통증이 있을 시에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발생 증상은 상복부 통증에서 시작되며 구토 또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랫배는 총수가 있어 통증이 잘 느껴지지 않아 조기 진단을 지나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상복부에서 명치 부근 통증으로 오른쪽 그리고 아랫배로 이어져 내려오는 순서로 이어지는 것이 느껴진다면 오른쪽 아랫배 부분을 누르고 때는 방법으로 진단하면 반발 통을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3. 담낭염
담낭염은 맹장염이 나타는 위치에서 발생하며 담석증 발생 후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담낭염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특히 담낭염은 고열이 오른쪽 아랫배 통증과 같이 오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4. 골반염
여성들의 경우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발생할 때는 골반염도 의심해 보시고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골반염의 원인은 주로 생식기 감염을 통해 발생됩니다.
통증은 동일하게 오른쪽 아랫배 통증으로 같지만 정확한 통증 부위는 골반 쪽이나 자궁 위치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질에서 분비물이 많아지는 것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5. 게실염
장 벽 벽 부분이 약해지는 것을 시작으로 주머니처럼 밖으로 튀어나오는 부분인 게실 안에 대변과 같은 오염물이 쌓이면서 염증이 발병합니다. 보통은 변비로 인한 발생이 많은데 증상으로는 고열과 아랫배 통증을 유발하고 다른 질병과 차이는 복부팽만 및 직장출혈 증상이 함께 발생되는 것입니다.
6. 크론병
소화관 전체에서 항문까지 만성으로 발생되는 질환으로 초기에는 설사와 복통이 주된 증상입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나 배꼽 주변에 통증이 발생한다면 의심해 보시고 진단을 받아 확인하셔야 합니다.
특히 식후에 통증이 심해진다면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질병의 시작은 무관심이며 방치하는 순간 더 크게 건강을 잃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몸이 보내는 작은 시그널도 정확한 원일을 파악하여 건강한 일상을 지켜나가시기 바랍니다.